본문 바로가기

사람들 눈을 통해서 보는 동물세계 알아보기(반려동물은 사랑입니다)

고양이[1편]

고양이


고양이는 식육목 고양이과에 속하는 포유류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라 함은 인간에게 길들여진 집고양이(house cat또는 domestic cat)를 말한다.들고양이(wild cat)는 약 10만 년에서 7만 년 전부터 존재했다.2007년 기준으로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길들여진 고양이의 기원은 약 1만 년 전 근동지방에서 스스로 숲 속을 나와 사람들이 모여사는 마을에 대담하게 정착하여 길들여진 5마리 정도의 아프리카 들고양이(felis silvestris lybica)로 추측된다.


고양이는 인류로부터 오랫동안 반려동물로 사랑받아 왔다.시례로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는 고양이를 새 사냥에 이용하는 그림이 있다.

동아시아의 십이지에는 포함 되어 있지 않지만,타이와 베트남에서는 토끼 대신 고양이가 십이지 중 하나이다.


스핑크스처럼 털이 거의 없거나 맹크스처럼 꼬리가 없는 품종도 있다.

품종은 장모종,중모종,단모종으로 나뉘며,단모종의 대표종은 아비니시안 고양이,장모종의 대표종은 페르시안 고양이가 있다.


애완견과는 달리,옛 습성이 살아 있고 발톱을 숨길 수 있어서 쥐나 작은 새를 사냥 할 수 있다.


생물학적 특성


골격


고양이는 거의 모든 포유류와 같이 7개의 경추를 가지고 있으며,13개의 흉추,7개의 요추,3개의 천추를 가지며 맹크스를 제외하고는 22개나 23개의 미추를 가진다.여분의 요추와 천추 덕분에 고양이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보다 향상된 척추 운동성과 유연성을 가진다.

미추는 꼬리를 형성하며,고양이의 빠른 운동시에 몸의 균형을 잡는 데 이용된다.또한 고양이는 자유롭게 움직이는 쇄골을 가지고 있어서 어떠한 공간이라도 머리만 들어간다면 몸이 지나갈 수 있다.




고양이는 사냥감을 죽이고 고기를 찢기에 좋은 아주 특수한 이빨을 가지고 있다.앞어금니와 첫번째 어금니는 육식용으로 입 양쪽에 쌍을 이루고 있으며,한 쌍이 가위와 같이 고기를 효율적으로 자를 수 있는 기능을 한다.고양이의 어금니를 다른 말로 열육치라고 부른다.이러한 것은 다른 야수들에게도 존재하지만,특히 고양이과의 동물들에게 잘 발달되어 있다.보통 고양이는 이빨로 음식을 씹는다기보다는 음식을 잘라서 먹는다고 볼 수 있다.


구강 구조에 의하여 고양이들은 야옹거리기,골골거리기,하악 거리기,으르렁거리기,빽빽거리기,짹짹거리기,찰칵 소리 내기,끙끙거리기 등의 다양한 발성과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한다.특히 야옹거리는 소리가 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알아듣기 어려울 수 있다.





각 귀에 있는 32개의 개별 근육들은 고양이가 각각의 귀를 별도로 움직여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이러한 운동성 덕분에 고양이는 몸을 한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귀를 다른 방향으로 향하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위로 향하는 곧은 귀를 가지고 있다.개와 달리,접힌 귀를 가진 종은 극히 드물다.스코티스 폴드가 그러한 예외적인 변종이다.


화가 났을 때나 무서울 때,고양이는 으르렁거리거나 하악거리는 소리를 내며 귀를 뒤로 젖힌다.또한 고양이는 놀거나 뒤에서 나는 소리를 들을 때 귀를 뒤로 젖힌다.귀의 각도는 고양이 감정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개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는 발가락으로 걷는 지행동물이다.고양이는 발의 뼈가 다리의 아래 붑ㄴ이 되며,직접 발가락으로 걷는다.고양이는 뒷발을 거의 정확하게 상응하는 앞발의 발자국에 놓음으로써 소음과 흔적을 최소화 한다. 이것은 또한 고양이들의 거친 지역을 돌아 다닐 때 뒷발에 확실한 발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고양이과 동물들의 특성으로,오므릴 수 있는 발톱을 가지고 있다.

보ㅗㅇ의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 발톱은 발바닥 근처의 피부와 털로 덮여 있어 발톱이 지면과의 접촉으로 읺아여 닳는 것을 방지하여 발톱을 날카롭게 유지하며 또한 사냥감을 조용히 따라갈 수 있게 한다.

앞발의 발톱은 일반적으로 뒷발톱 보다 날카롭다.고양이는 의도덕으로하나 이상의 발의 발톱을 꺼낼 수 있다.고양이는 사냥이나 자기방어,타고 오르기,주무르기 혹은 침구류나 두꺼운 러그 등의 부드러운 표면에 추가 마찰을 위햐영 발톱을 꺼낼 수 있다.온순한 고양이의 발 위 아래를 조심스럽게 누름으로써 발톱을 꺼낼 수도 있다.굽어 있는 고양이의 발톱은 카펫이나 다른 두꺼운 천 등에 걸리기도 하며,스스로 빼낼 수 없을 경우 고양이를 다치게 할 수도 있다.일반적으로 앞발에 다섯개,뒷발에 네 개나 다섯 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으나 오랜 돌연변ㅇ의 결과로 집고양이들은 다지증에 걸리기 쉬우며 여섯 개나 일곱 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다섯 번째의 앞발톱은 다른 발톱에 인접하여 있으며,좀 더 인접하여 여섯 번째의 손가락인 돌출부가 있다.

발목 안쪽에 위치한 앞발의 이러한 특수한 모양은 손목관절의 패드로 큰 고양이들이나 개들의 발에서도 발견된다.이것은 보통 걸음걸이에는 기능하지 않으나 도약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을 한다고 믿어지고 있다.




피부


고양이는 다소 느슨한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이것은 고양이가 포식자나 다른 고양이와 싸울 때 그들에게 잡히더라도 몸을 돌려서 마주 볼 수 있도록 해준다.이것은 또한 수의학적으로도 주사를 숩게 놓게 하는 이점이 있다.실제로,신부전증이 있는 고양이들의 생명은 때때 투석치료 대신 정기적으로 다량의 약을 피부에 주사함으로써 몇 년씩 연장되기도 한다.


목뒤의 특히 느슨한 피부는 뒷덜미이며,어미 고양이가 새끼를 운반 할 때 새끼를 잡는 부위이다.따라서,고양이들은 그 부위를 잡혔을때 조용해지고 순종적으로 되는 경향이 이싿.이러한 행동은 다 자라서도 이어져,수컷이 교미를 위하여 암컷에 올라 탔을 때 뒷덜미를 잡음으로써 암컷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며 교미 중 암컷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한다.

이 방법은 비협조적인 고양이를 치료하거나 옮기려고 시도할 때 유용할 수 있다.그러나 성체는 아기 고양이보다 무거워서 절대로 뒷덜미를 사용하여 옮기면 안되며 엉덩이와 뒷다리 쪽 그리고 가슴과 앞발 쪽으로 무게를 지탱해야 한다.어린 아기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는 머리와 앞발을 사람의 어깨에 올리고 뒷발과 엉덩이를 사람의 팔로 떠받치며 안기게 된다.



감각


고양이의 감각은 사냥에 맞추어져 있다.고양이는 고도로 발달된 청각,시각,미각 그리고 촉각이 있어 다른 포유류들보다 극도로 예민하다.

고양이의 야간 시력은 사람보다 우수하나 낮 시간의 시력은 사람보다 열약하다.고양이의 눈에는 휘막이 있으며,푸른 눈은 일반적으로 엘라닌 색소가 부족하여 적목현상을 보일 수 있다.

사람과 고양이는 저음대에서는 비슷한 청음구간을 보이나 고음대에서는 64khz까지의 음을 들을 수 있으며 후각은 사람보다 약 열네 배가 강하다.

초기 고양이 조상들의 돌연변이로 인하여 고양이는 단맛을 느끼는 데 필요한 두 개의 유전자 중 하나를 잃었다.이동과 지각을 돕기 위해,고양이는십여 개의 움직일 수 있는 수염을 얼굴 부위에 가지고 있다.


물질대사


고양이,나이가 들어감에 따라,다른 동물들 보다 더 많이 잠으로써 에너지를 보존한다.하루 수면시간은 다양하나 주로 12-16시간이며 평균 13-14시간이다.어떤 고양이들은 24시간 중 20시간을 자는 경우도 있다. 고양이잠이라는 용어는 고양이의 짧은 시간 동안 가볍게 자는 능력을 말한다.

고양이의 성질은 종과 사회화에 따라 달라진다.오리엔탈 타입은 더 가늘고 더 활동적이며,코비 타입은 더 무겁고 덜 활동적인 경향이 있다.

정상적인 고양이의 체온은 38도에서 39도이다.체온이 39.5도 이상이면 고온이며,37,5도 이하이면 저체온으로 인정된다.집고양이의 정상 심장 박동수는 분당 140에서 220이며 고양이가 얼마나 흥분되었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쉬고 있는 고양이는 평균 심박동수는 150에서 180bpm으로 인간 평균 80bpm의 약 두 배이다.


[출처:'위키백과'에서 가져왔습니다]